TOC/CCPM에 기반한 Exepron 2018 컨퍼런스 후기

CCPM(Critical Chain PM) 기반 프로젝트 관리 도구 Exepron 에서 주관하는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전통적 산업분야가 Gantt 기반으로 Critical Path기반으로 많이 설계하여 시간흐름대비한 진도율 기반으로 관리를 하여서 CC(Critical Chain)이 생소할 수 있는데,  “PMI Practice Standard for Scheduling” 에서 일정모델로 1)Critical Path, 2)Critical Chain, 3)Adaptive Life Cycle, 4)Rolling Wave Planning을 소개하고 있듯이 메인 일정 모델 수립 기법 중의 하나의 기법입니다.

EXEPRON 1

Exepron 은 Critical Chain 기반으로 프로젝트는 물론 포트폴리오까지 거버넌스하는 제품 이름이자 회사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 제품 하나에 목숨을 걸겠다는 회사의 의지도 보입니다. 컨퍼런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Core Member에 대한 소개로 시작합니다. CCPM 기반이어서 많이 생소할 수 있으나, 조선, 제조, 건설, MRO(항공/국방), 헬스케어, SCM 및 ICT에 산업에서 R&D에서 Enterprise Level까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 지식/경험/기술기반 회사입니다.

 

EXEPRON 8

EXEPRON 66

  • Danny Walsh, Co-founder and CEO of Exepron

첫번째 세션은 프로젝트 일정 수립시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Critical Path과 Critical Chain 으로 설계을 했을때 어떠한 개별 업무 및 프로젝트 전체의 일정 차이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해주고 있습니다. 몬테까를로 시뮬레이션에 의거하여 프로젝트 성공율 90%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Critical Path기반은 280일 정도, Critical Chain 150일 정도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어, 보다 현실적이다라는 것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물론 단순 계산에 의한 시뮬레이션 기반이니 극한 차이이고, Enterprise Level기업에서는 Critical Path 기반의 Historical Logs 기반으로 보다 더 정밀도를 높이고 있으니 이를 감안해주긴 해야합니다.)

 

 

EXEPRON 12

EXEPRON 44

  • John Thompson, Co-founder and COO of Exepron

Critical Chain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게 되면, 실제 남은 일정 기반으로 관리가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일정 반영이 현실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를 신호등 혹은 매트릭스 차트를 이용하여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단일적인 시각으로 소통 및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죠. CCPM 기반은 업무, 자원, 일정으로 현재, 가용성, 예측 기반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상당히 간결해지면서 주제 지향적으로 소통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뒤의 사례에서도 모두 그 효과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프로세스를 템플릿화 하고, 이를 재활용 할 수 있게해주는 Template Block 기능도 재활용/Agility 측면에서 좋아보였습니다. 이러한 핵심 기능은 후의 많은 사례들이 이러한 직관적인 설계 기능과 한눈에 보이는 현재와 미래 예측을 확인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잘 모르는 직원도 쉽게 프로젝트 중심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는 공통적인 효과를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EXEPRON 16

EXEPRON 15

EXEPRON 22

EXEPRON 24

  • Mr. Miguel Abuhab, Founder and CEO of Neogrid

브라질에 본사가 있는 남미 물류 기획 및 서비스 전문 NeoGrid의 Miguel 회장은 TOC/CCPM을 잘 활용하여 Time to Marke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그 기반 도구가 되었던 Exepron에 대한 애착이 남달라 보였습니다.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을 아주 객관하하여 혁신과 관리, 이 양면성을 가진 두가지 사항을 모두 Insight를 가지고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EXEPRON 39

EXEPRON 40

EXEPRON 88

  • Ofer Kamrat, CTO, Exepron

Exepron CTO가 Ofer Kamrat 가 다음 릴리즈인 대쉬보드, API를 사용한 MS Project / Power BI / Excel과의 연계, 모바일,  SSO, 그리고 Store 구상도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3일에 걸쳐 각 분야 전문가가 본인의 TOC/CCPM 기반의 프로젝트, 자사의 프로젝트 사례와 교훈을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제품 개발사와 제품 사용사가 한 자리에서 허심탄회하게 효과/방법/교훈 및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가지고 열띤 토론을 하는 것도 좋아보였습니다.

 

 

EXEPRON 56

  • Andrew Kay, TOC3

호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Andrew Kai가 이동통신사와의 현재 진행형 프로젝트를 가지고 사업부서와 IT부서와의 갈등, 아울러 주의해야할 사항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EXEPRON 61

  • Avraham Mordoch, TOC Solutions

Avraham의 Baccara Geva

 

 

EXEPRON 62

  • Danilo Sirias, Ph.D., Professor of Management, College of Business and Management, Saginaw Valley State University

대학 MBA 의 프로젝트 관리 과정으로 Exepron을 가지고 CCPM 과목을 진행하고 있는 사항과 효과 앞으로의 개선에 대해 웨비나 형태로 원격 발표를 해주었습니다.

 

 

EXEPRON 45

  • Alejandro Fernandez, Piensalo Colombia

콜롬비아에서 TOC/CCPM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Alejandro 도 본인의 프로젝트 경험과 교훈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EXEPRON 67

  • Dr. Jay Hanan,  Director of R&D at Niagara Bottling

최근 5년 동안 25%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Niagara Bottling 회사의 연구소장이 TOC/CCPM 기반으로 2년간의 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목록들과 패키지, 무게, 환경문제에 관련한 과제들과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EXEPRON 68

  • Mayara de Araujo, PMO Corporativo,  Neogrid

Neogrid 에서 CCPM x Agile 이라는 주제로 기업의 거버넌스 관리는 CCPM / Exepron 으로 소통하고, 실제 개발/담당자는 Agile / Jira를 상호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사례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비즈니스 부서의 35개 템플릿 기반 400여개의 프로젝트와, 개발부서의 10개 템플릿 기반 150여개의 프로젝트 진행은 기업 규모로 실용적 성숙도 측면에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EXEPRON 71

EXEPRON 72

  • Douglas MacKinnon, Director PMO Operations, IT, Charles River Labs

2017년 FDA 승인된 약의 80% 이상을 Charles River를 거쳤다는 제약분야에도 R&D와, M&A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CCPM과 각 게이트 헬스체크, 체크리스트 기반 점검 목록을 깜끔하게 관리하는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나름의 노하우 / 방법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공유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EXEPRON 76

  • Gerry Kendall, TOC International

Brandsen Floors 의 호텔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장의 프로젝트 담당자들이 본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Vision, R&R을 기반으로 업무 및 진행 상황을 인지하도록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이야기 해주었는데, 은퇴했다고 더 부르지 말라고하는 웃으며 너스레 보이시는 모습에서 프로젝트에 달관한 듯한 어찌보면 컨설턴트로서의 저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EPRON 82

EXEPRON 84

  • Mike Dalton, Guided Innovation

6개국 8개 지역에서 1400여개 프로젝트 이상을 CCPM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교훈 역시도 지금 삼성전자와 LG전자의 Matrix 기반하에서의 프로젝트와 유사한 부분이 많아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WestPalmBeach 89

WestPalmBeach 33

WestPalmBeach 91

이러한 도구 기반으로 전문가 들이 모여 서로의 지식과 노하우, 기능적 질문은 물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하고 답변하는 모습속에 CCPM/ Exepron 의 발전적 모습의 근간이 여기에 있구나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문가 네트워크 기반으로 발전한 Exepron의 파워와 Project Research 접근 방식을 비교해보면서 반면교사를 해보는 시간을 갖게된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CCPM에 대한 지식과, 본 컨퍼런스에 대한 참여 독려해주신 한국TOC 협회 정남기 회장/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데스틴파워 오성진 대표님의 CCPM 기법의 직접 적용해보려는 노력에 감탄하며 소회를 마무리합니다.

 

 

Peter Kim에 대하여

Peter Kim(김태영) PMP, Certified SAFe 5 Scrum Master (SSM), Certified ScrumMaster® (CSM®), Project Research Inc., CEO / Founder, +82-10-9344-7505

한 개의 응답 to “TOC/CCPM에 기반한 Exepron 2018 컨퍼런스 후기”

  1. 멋지네요…그 Exepron을 한 번 써보고잡네요 ㅎㅎ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