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다이어트 Lean Diet 3개월 9 kg 감량 후기

Life Project Management

1 – 중학생 딸이 기획한 일본 여행을 프로젝트관리 관점으로 정리  (2015)

2 – 린다이어트 Lean Diet – 3개월 9 kg 감량 후기 (2016)

 

프로젝트를 꼭 업무에만 적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직접 실행하고 Best Practice를 남기기 위해 2015년 중학생 딸이 기획한 일본 여행을 프로젝트관리 관점으로 정리 이후  2탄으로 개인 다이어트를 주제로 Lean 프로젝트 관리 기법으로  3개월 동안 9kg 정도를 감량했고, 계속 진행 중인 사항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린다이어트 Lean Diet – 3개월 9kg 감량

1. Value Planning / 가치 계획

2. Executing  / 실행 도구

3. Visual Dashboard / 시각화에 의한 감시/통제 체계

4. Lessons Learned 요약 / 교훈

 

 

1. Value Planning / 가치 계획

프로젝트관리 방법론 중의 하나인 Lean 기법은 크게 (1) Value / 소중한 것 먼저 하기와 (2) Waste / 쓸모없는 것 버리기의 두가지 관점에서 접근 합니다.  다시 말하면 관리해야하는 지표를 핵심만 기준으로 최소화 해놓고 집중한다는 것이죠.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KSF (Key Success Factors, 핵심성공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가 정한 것은 (1) 저녁 안 먹기 (2) 지속적 걷기입니다. 아울러 Pareto 에 의해 가중치 배정을  저녁안먹기 80%, 지속적 걷기 20%로 비중으로 배정했다는 것이 핵심 성공 요소 였던 것 같습니다.

린다이어트 Lean Diet

 

 

2. Executing  / 실행 도구

실제 린다이어트 Lean Diet 실행을 위해서 도구를 준비했습니다. 일단 기준이 되는 몸무게 및 BMI 측정을 위해서 Withings 사의 Smart Body Analyzer 와 Activité Steel 을 구매했습니다. 자동으로 기록만 되는 건강보조도구들이 많은데 저는 Activité Steel 시계를 선택했습니다. 디지털시계이나 아날로그 감성으로 시간을 볼 수 있고, 매일매일의 활동량을 진도율 기준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중요한 배터리를 8개월 동안 교체하지 않아도 되면서도, 백그라운드로 스마트폰에 활동량 데이터를 전송해주기 때문이었습니다. Withings라는 헬스앱과 매우 잘 연계되어 있어, 간편하게 나의 활동량, 몸무게/BMI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열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creenshot 2016 03 31 00 26 11

저녁을 매일 같이 거르는 것은 처음에는 고역이었습니다. 저녁에 허기가 지면 과일이나, 마른 고구마 혹은 견과류로 입을 심심하지 않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것도 시간이 지나니 익숙해 졌습니다.  단, 회사 업무 때문에 저녁 식사/접대/회식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의식하지 않고 먹었습니다. 

 

 

3. Visual Dashboard / 시각화에 의한 감시/통제 체계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의 목표를 잘 지키고 있는지, 변화의 추이가 어떻게 되는지를 지켜볼 수 있는 Visual Dashboard 입니다. 우선 저녁을 거르는 음식조정은 삼시세끼 중 저녁을 거르는 것이기 때문에 Dashboard가 필요하지 않았는데, 중요한 매일매일의 활동량은 기록을 남겨놔야 했습니다. 시계와  체중계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Withings의 클라우드 서버의 자료를 거쳐 제가 편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LEAN Diet 001

LEAN Diet 002

 

Personal dashboard 001

4. Lessons Learned 요약 / 교훈

제가 체험한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Lean 방식으로 Value/Waste 구분  (2) Pareto 에 의한 중요도/가중치 설정  (3) 도구에 목표수립 설정  (4) 매일매일 이를 의식하고 실행  (5) 매일매일 안볼 수 없게 만드는 대쉬보드 [ 시계를 통한 만보계, 매일 체중시 기록되는 BMI/전날 걸은 분량 ] 을 통해서 의식 할 수 밖에 없게끔 만드는 강제적인 환경 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매일매일 걷는 것도 생활 습관화 된 것 같고, 9kg 정도 슬림해 지니 몸이 한결 가벼워져서 기분도 좋고, 매일매일의 소소한 자신감도 생기고 하는 것 같습니다.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