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감정에 관한 것입니다

Leadership is About Emotion 

 

 

당신이 존경하는 리더 5명을 선정해보라. 리더는 비즈니스, 소셜미디어, 정치, 기술, 과학은 물론 그 어느 분야에서 있을 수 있다. 이제는 자신에게 왜 그들을 존경하는지 한번 반문해 보라. 이러한 리더들에 대한 존경심은 리더들이 이룩한 그 이상의 업적과 약진 때문에 아닐까?  확신하건데, 당신이  존경하는 리더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일정한 감정 레벨로 이끌 수 있다. 

Ronda Emosi Plutchik (Korean)

Rebert Plutchik’s의 감정 휠 ( 소스 : 위키미디어  )

 

 

이러한 이성과 지성을 초월하게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능력이야말로, 위대한 리더의 전형적인 표상이다.  리더 모두 그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를 고무시킨다. 무척이나 단순한 원리다. 이렇게 하여 각자 스스로 고무되었을때 자신의 최선을 다하게 되고, 놀라울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럼, 이러한 사람들을 자극하고 영감을 주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가능할까?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사실을 말하면 모든 사람이 리드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주어진 재능을 바꿀 수도 없다. 하지만 이렇게 타고난 재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물론 우리 주변에 많지만), 리더십 기술은 습득하고, 연마하고 완벽하게 될 수 있다.  

 

그럼, 주어진 재능을 좀 더 키울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감정지수 (Emotional intelligence)
  • 지속 학습 (Continuous learning)
  • 의미화 (Contextualize)
  • 실행력 (Let Go)
  • 정직 (Honesty)
  • 친절과 존경 (Kindness and respect)
  • 협업 (Collaboration)
  • 제휴력 (Partner with your people)

 

 

감정지수 (Emotional intelligence). 위대한 리더는 공감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필요와 기대치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필요로하는 것을 이야기하게끔 하고, 가능한 시점에 충족하게끔 해준다. 

 

지속 학습 (Continuous learning). 호기심과 끊임없는 탐구는 위대한 리더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리더는 대체적으로 현 상태를 만족하지 않고, 늘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혹은 도전적) 모험을 즐긴다. 결국 이것이 자신에 대해 투자하는 것이다. 

 

의미화 (Contextualize). 위대한 리더는 물고기의 눈 처럼 모든 도전 과제에 대해 반응한다. 한쪽에선 의미 있는 상황이, 다른이에겐 의미 없을 수 있다. 실행하기 전에 현재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대응 행동을 수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실행력 (Let Go).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이 통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위대한 리더는 영감을 주면서 방식을 바꾸도력 유도한다. 리더는 이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관리 받기를 원치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리더십은 이러한 영향력, 지도력, 그리고 지원이지 통제가 아니다.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점검해보 그리고 사람들이 스스로 일할 수 있도록 일하는 체계를 재조정해라. 

 

정직 (Honesty). 리더들이 그들의 부도덕으로 도태되는지를 적지 않게 보아왔다. 우리는 투명성 시대에 살고 있고, 이것이 충분히 자신의 핵심-자신의 미션이 도출되고, 행동으로서 동력을 보여주는-에 대해 정직해야한다. 하지만 그 이상이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의 정직성에 대해 검증을 받았다면, 나쁜 소식의 전달과 직면한 도전을 실행함함에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진실로 마음을 담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가?

 

친절과 존경 (Kindness and respect). 훌륭한 리더는 멈추지 않는다. 반복하고 반복해서 완수한다. 무지와 도도함이 리더십의 천적이다. 불안정 역시 리더들의 트레이드 마크이다. 모든 사람에 대해 동일하게 대하는 것이야말로 리더십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그리고 친절함은 후에 되돌아오는 선물이기도 하다. 물론 리더 중에는 존경을 받지 못하고 협상을 해야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친절함과 정직과 존경심을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면, 조직에서 보다 더 영향력 있고 쉽게 일들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협업 (Collaboration). 사람들의 직업과 경력은 어찌보면 그들이 살아가는 전체 이기도 하다. 조직 내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파트너를 만들어 가면 갈수록, 그들과 함께 놀라운 결과들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조직의 전략과 목표와 도전과제에 대한 끊임없는 소통을 의미한다.  이러한 협상력은 존경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사람들은 일상의 반복에서 도태되기를 원치 않는다. 

 

제휴력 (Partner with your people).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사람들의 경력은 어찌보면 그들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정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쉬워보이지만, 리더가 항상 직면하거나 중심에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당신의 임직원들의 경력 목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스스로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라. 조직원들이 당신의 조직을 이직하게 되더라도 해야한다.  스스로 행복을 느낄 것이며, 직원들과 열정과 참여 정신으로 생산력을 높이면서 조직이 보다 더 멀리, 넓게 확장할 것이다. 이러한 기회가 위대함으로 만들어내는 동력이 된다. 

 

리더십은 예술이자 과학이다. 이러한 도구는 룰이 아닌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누구나 각자 자기의 리더십 스타일을 개발해야 한다. 상기 도구를 각자 자신의 무기고 같은 역학을 할 것이고,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사람들을 동화시키는데 사용해라. 인간답게! 그게 중요하다. 

 

 

 

 

About Peter Kim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One Response to “리더십은 감정에 관한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