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전략 수립 및 Visual Leaders 개인의 목표 수립 방법

 

updated : 2013.04.22 비주얼 전략 수립 및 목표 수립 워크샵 후기 참고하세요. 

—-

 

4월 19일(금요일) 하루 동안 실습과 병행하여 실시하는 PM이 갖춰야할 비주얼 사업 전략 및 비주얼 목표 수립 기법 워크샵 에 대한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아, 사전 준비 안내 드립니다. 

기존의 사업 혹은 프로젝트 목표 수립 방법은 각종 컨설팅 그룹에서 제시하는 템플릿화 된 것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개인은 플랭클린 다이어리와 7-Habbit 소중한 것 먼저 하기 등의 방법론을 많이 이용했죠. 하지만 이러한 기존 사업 모델 혹은 개인의 목표 설정 방법은 매우 논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게 되어있고, 대부분 몇몇의 전문가 들이 작성하게 마련이죠. 저 역시도 한솔인티큐브에서의 6년간의 기획팀 업무 동안에 몇몇 사업 모델 구상 등의 진행이 소수의 전문가에 의해서만 진행되었던 방식이었습니다. 

제가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한국형 보급화를 내세우면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몇몇의 소수의 PM에 의해서 진행되는 방식이 아닌 프로젝트 전체 구성원에 의해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방식, PM산업 쪽 이야기로는 애자일 Agile 방식이라고 하는데, 저는 이것을 Visual Project 관리 기법이라고 말을 바꾸어서 PM 리드 방식이 아닌, 팀원 리드 방식으로 많이 가이드 했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 이전에 필요한 전략기획 혹은 사업 기획에도 이러한 몇몇의 전략가에 의해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모든 구성원이 함께 전략 수립을 좀 더 비주얼 시각화한 방법을 활용하여 가시적이고 공감이 된 기법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 도입한 방법론이 David Sibbet의 Visual Teams 및 Visual Leaders 기법이었고, 이를 응용하여 SK커뮤니케이션즈, 삼성SDS , KTDS , 아울러 한국형리더십개발원, 현재 PM/PMO 멘토링을 진행했던 반석LTC와 에코니티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 기업체와 강의 결과에 대한 내용을  보안상 공유하지 못해서 아쉽네요 ) 

visual strategy

 

8시간 동안 참여하면서 어떻게 하면 최대의 만족도로 조직의 전략 수립 기법과 개인의 전략 수립 기법을 잘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요즘 한창 스타트업 사이에서 유행하는 “The Business Model Canvas” 방식과 “Visual Teams”, “Visual Leaders”의 내용을 실제 실습을 통해서 직접 조직/개인의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하여 강의 내용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과 직접 나중에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가지고 실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는 생각되나, 자칫 템플릿 따라하기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로 미리 사전 선행 학습을 부탁을 드립니다. 직장/일반인 분에게 선행 학습 해달라는 부탁이 조금은 아이러니하고 우습긴 하지만, 최대한 실습 효과가 많이 올라가게 끔의 가이드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The Business Model Canvas 

130416 0001

[준비사항]

  1.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도서를 미리 한번 읽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2. 시간이 없으시다면 Park’s Park님의 블로그 The Business Model Canvas 혹은 Business Model Canvas(비지니스 모델의 탄생)의 일독을 추천드립니다. 
  3. 실습 캔버스는 아래  캔버스 클릭 다운로드 받으셔서 출력해서 한번 보세요. ( 당일 저희가 실습을 위한 교보재는 나눠드릴꺼에요) 
본 실습을 통해  비즈니스모델 / 사업모델 기획 능력이 시각화 도구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죠. 

Canvas hero

 

 

2. 목표를 이루는 선명한 방법, Visual Goal 

기업체 PM/PMO 멘토링시 이용하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Visual TeamsVisual Leaders의 시각화 방법론을 이용합니다. 비주얼의 효과에 대해서는  몇몇 TEDx 연설에서도 효과성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 Draw more, together 및 Drawing in class 참고) 

visual temas visual leaders

NewImage

 

원래는 컨설팅 기법으로 회사 및 프로젝트 팀의 전략수립 및 문제해결 기법으로 활용하는데, 이를 공개 세미나 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에 Visual Leaders 리더의 개인 목표 설정을 주제로 바꾸어 실습을 주제로 이뤄집니다. 

국내에는 번역된 책이 없어 준비사항은 없지만, (오셔서 저희가 준비한 템플릿 방식으로 비주얼 전략/목표 수립 실습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희가 스케치펜을 준비하긴 했는데 혹시라도 컬러로 실습하시겠다면 노트와 개인용 칼라펜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템플릿을 보관용으로 남겨두길 원하시면 노트를 가져오셔야 합니다.) 본 실습을 통해서 비주얼 전략 수립 기법을 통해 개인의 목표 설정을 수립하게끔 되고, 이를 활용하여 회사에서 조직 및 커리어 관리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30416 0006 

 

이번 기회에 조금은 가볍게 보이지만, 실습을 통해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하면 개인 및 조직의 목표 및 문제해결, 전략수립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시게 됩니다. 

 

아직 신청안하셨으면    onoffmix 여기를 클릭해서 해주세요.  몇일 안 남았네요.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Peter Kim에 대하여

Peter Kim(김태영) PMP, Certified SAFe 5 Scrum Master (SSM), Certified ScrumMaster® (CSM®), Project Research Inc., CEO / Founder, +82-10-9344-7505

트랙백/핑백

  1. 비주얼 전략 수립 및 목표 수립 워크샵 후기 | All that Cuteness - 1월 29, 2014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 에 대한 워크샵 실습 후기 공유합니다. 현재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 및 비즈니스 전략 혹은 문제 수립 기법이 있지만, 이는 결국 몇몇 사람의 리드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입니다. 본 Visual Communiation 체계는 공통의 전략수립, 문제해결, 목표설정, 프로젝트 수행 방안 등 특정 주제에 대해서 비주얼 방식의 템플릿/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구성원들과 대화를 유도하는 일명 서번트리더십/ 코칭 기법을 이용하여 스스로 자발적으로 인지하고, 컨센서스를 맞춤으로써 보다 더 공동의 목표를 공감하고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기법입니다. […]

  2.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전략 수립 및 Visual Leaders 개인의 목표 수립 방법 | All that Cuteness - 1월 29, 2014

    […] By Peter Kim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