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의 길고 긴 특별한 여정

본 저작권은 “TIME” 에 있습니다. 본 글은 “The Long, Extraordinary Career of Steve Jobs”의 추모적 번역글입니다.

 

스티브잡스는  2011년10월5일, 5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TIME 지는 혁명가로서의 애플 설립자인 그를 재조명 해봅니다.

 

NewImage

컴퓨터 천재

1976년 애플을 공동 설립한 Steve Jobs는, 애플 재임 기간내내  개인용 컴퓨터에 대한 룩&필에 대해서 항상 재조명 하였다.  요즘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방대하게 쓰이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및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클릭하는 파일럿을 보고, 이의 광활한 상업적 가능성을 예견하였고, 40여년 동안 그는 산업 전체를 변경해버리는 수준의 패러다임 변화를 몇번이나 이끌어 냈다.

 

 

 

NewImage

앞서가는 파트너

잡스는 고등학생 때, HP의 임시 직원 시절, 애플의 공동창업자가 될 스티브 워즈니악을 만났다. Reed 대학서 한 학기를 마치고 휴학한 후, 워즈니악과 자작컴퓨터 클럽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974년 실리콘밸리로 향하게 된다.

 

 

 

NewImage

혁명 상자

베이 지역의 컴퓨터 매장을 통해, 애플1 이 666.66$에 첫 판매가 되었다. 직접 DIY 형태로 판매된 이 키트는 회로기반, 부품들 및 16페이지 매뉴얼을 포함하였다.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직접 전원 부분과 키보드, 모니터를 연결해야만 했다.

 

 

 

 

NewImage

젊은 청년 기업가

잡스는 전부적인 기술적 재능은 물론 영업적 재능도 매우 뛰어났다. 그의 아이디어와 제품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때로는 동료들 사이에서 자주 충돌을 가져왔고, 이러한 모습은 “건방진/폭풍같은 관리자”로 불리었다.

 

 

 

NewImage

권력 투쟁

1983년 잡스는 펩시콜라 존스컬리 센터장으로 영입하였고, 워즈니악에게 실권을 맡겼다. 하지만 산업 전반에 걸친 불황으로 강제 해고는 물론 기술과 마케팅 전략을 전면 수정되면서 이들의 파트너 관계는 멀어지게되었다. 1985년 스티브잡스는 회사의 설립자 명단에서 제외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만다.

 

 

 

NewImage

NeXT 설립

애플에서 쫒겨난 것이 잡스로 하여금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대한 열정을 더욱 더 불사르는 계기가 되어버렸다. NeXT 컴퓨터의 벤처 설립 후 애플보다 더욱 이상적인 GUI, 내장이더넷, 그리고 많은 진보적 기술을을 포함한 마그네슘 큐브 NeXT를 출시한다. NeXT가 너무 고가로 책정되어 주류가 되진 못했지만, 이때의 기술이 다음 세대의 컴퓨터 기술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끼쳤다.

 

 

 

NewImage

애플로 복귀

스티브잡스의 부재로 애플은 표류상태로 흘러가 버렸고, 1990년 중반까지 파산 직전에 이르게 된다. 1996년 애플은 NeXT컴퓨터를 4억$에 인수하는 형태로 잡스를 영입하였고, 1998년 임시 CEO직을 맡게 된다.

 

 

 

NewImage

잡스의 업적 (Jobs on the Job)

NeXT 에 적용된 많은 진보적 기술을 애플 제품에 이식하기 시작하였다. 잡스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iMac과 애플의 판매 정책을 독점적 구조로 변화하면서 애플의 명성을 회복해 나갔다.

 

 

 

NewImage

애니메이션

애플에서 쫒겨났던 시절, 잡스는 Pixar 라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연구소를 인수/ 투자하게 된다. Pixar의 첫 작품인 “토이스토리/Toy Story” 는 3.6억$의 이익을 가져다 주었고, 이를 계기로 헐리우드의 주요 스튜디오의 위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Pixar는 후속작인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카/Cars”, “월-E/Wall-E” 그리고 “업/Up” 의 작품을 내놓으면서 거침없는 성공을 거두었고, 디즈니와 74억$ 규모의 합병 계약 거래를 성사 시켰다.

 

 

 

NewImage

락큰롤 / 음악산업

2001년 잡스는 iPod를 통해 또 다른 패러다임 변화를 시도하였다. 기존 휴대 음악 플레이어의 기능에 몇가지 진보적인 기능을 추가하였고, 세련된 디자인과 최고의 사용성으로 대중화에 성공했다. 그리고 웹기반의 음악 상점인 iTunes를 출시하여, 음악시장을 새롭게 개편해버리고 말았다. U2의 Bono와 The Edge는 2004년 iPod 프로모션에 참가했다.

 

 

 

NewImage

iPhone

2007년까지 개인용 컴퓨터 시장과 음악 산업을 개편한 잡스는, 휴대전화 시장으로도 눈길을 돌렸다. 그해 맥월드 컨퍼런스에서 아이폰을 세상에 선보였고, 6월, 6백만대 이상이 판매되었다. 이는 블랙베리의 몇년 동안의 판매량이었다. 일반전화 기능은 물론 인터넷, 멀티터치를 통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애플 추종자와 개발자로부터 방대한 양의 앱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버렸다.

 

 


NewImage

아이패드의 성공

2010년 1월, 잡스는 애플의 새로운 태블릿 컴퓨터인 iPad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iPhone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iPad는 큰화면을 제공하여 독서, 게임 및 비디오 시청의 사용성을 높였다. iPad는 출시 개월 만에 1백만대가 판매되어 전대미문의 성공을 거두었다. 2011년3월  2세대인 iPad2가 출시되었고, 이것은 지금까지의 애플 역사상 가장 큰 성공 사례가 되었다. 1백만대가 발매 개시 1주일만에 매진이 되었고, 2011년 8월 시점에 2천5백만대 이상의 iPad가 판매되었다.

 

 

 

NewImage

시대의 끝

애플의 거장, 스티브잡스는 회사 임원진에게 더 이상 CEO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음을 공표한다. 마지막 발표를 6월6일 발표를 마치고, 애플의 COO였던 팀쿡을 CEO로 추천하였다. 그리고 잡스는 애플이 최고 가치를 낼 수 있게끔 함께한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NewImage

헌사

2011년10월5일.. 애플은 혁명적 설립자의 사망 소식을 공표했다. “애플은 선견지명이 넘치는 창의적인 천재를 잃었습니다. 그리고 세계는 놀라운 한 사람을 잃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를 알고 그와 함께 일할 수 있는 행운을 누린 우리는 소중한 친구이자 통찰력 있는 멘토를 잃었습니다. 스티브는 오직 그 자신만이 세울 수 있는 회사를 우리에게 남겨 놓았습니다. 그의 정신은 영원히 애플의 근간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

 

 

 

스티브잡스 헌정글

 

1. 스티브잡스 – 열정, 고집, 실행으로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해주신…

2. 스티브잡스의 길고 긴 특별한 여정

3. 스티브잡스의 작업 환경 – 사무실, 홈오피스 사진

4. 스티브잡스 –  8번이나 TIME/타임지 커버를 장식한 남자

5. 스티브잡스가 세상을 변화시킨 10가지

6. 스티브잡스의 십계명

7. 스캇 포스텔, 애플 마법사의 후계자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한 개의 응답 to “스티브잡스의 길고 긴 특별한 여정”

  1. 좋은 자료네요 블로그좀 담아갈게여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