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및 연구자의 롤모델이 되는 다산 정약용 – 茶山 丁若鏞

정조 조선 개혁 프로젝트 리더쉽에 대해서 화성을 주제로 이야기를 하다 보면, 당시 설계자였던 다산 정약용 및  실학사상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을 수가 없게됩니다.

NewImage이에 대해 파면팔수록 정말 정약용 선생의 박학다식과 지혜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우선 수원화성이 만들어지기 200년전에 임진왜란 (1592-1598)을 겪습니다. 이때 일본은 서구에서 들여온 조총/천리경 등 당시의 첨단 무기를 사용하였습니다. 조선은 피폐화 되었고, 이의 복원을 위해서는 사장학詞章學, 성리학性理學, 예학禮學 등은 적합하지 않고 국가의 총체적 개혁과 대외개방을 지향하자하며 실학實學이 대안으로 대두됩니다.

 

결국 실학은 개혁과 개방이라는 시대 요청에 대한 철저한 인실학은 조선후기의 새로운 시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양문물을 참조함과 동시에 고대 유교 경전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개혁방향을 제시를 해야했고, 영조/정조 시절에 조선의 르네상스라 할 만큼 사회,문학,회화,서예,지도,과학,무예 부분에서 꽃을 피웁니다.

 

정약용 선생은 이러한 실학 정신에 밑바탕을 둔 학자로써, 22세 이전에 천여권의 책을 섭력하고, 발탁되어 정조가 즉위하자 마자 만든 왕실 도서관인 규장각에서 정책 공부 및 대안을 제시하는 학자로 등용됩니다. 똑똑함에 정조의 총애를 받는 학자였구요. 약 7-8년여 규장각에서 정조와 열심히 정책/개혁 토론을 하게됩니다.

규장각 야경

 

1789년 정조는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묘를 양주 배봉산에서 수원으로 옮기려합니다. 이때 5천여명의 행렬 인원이 한강을 지내기 위해서 배로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정약용에게 이에 대한 묘수를 짜라고 시킵니다.  이때 정약용은 배를 36척의 배를 붙여놓고 배 위에 송판을 깔아 배다리를 완료시키고, 5천명의 행렬이 따르는 사도세자 묘의 이장을 잘 마무리하게 됩니다.

배다리

 

이의 실력을 인정하여 정조는 수원화성 설계를 정약용에게 맡깁니다. 정약용은 규장각에 있는 외서들을 섭력하고 준비하여 3년만에 화성 설계를 완성합니다.  이때의 나이가 다산 정약용 선생의 31살이었습니다.

어제성화주략

 

수원화성은 길이 약 5.7km의 그 때 당시론 남쪽의 신도시로 군사적 방어 목적과 상업적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었고 48개의 건축물이 각각의 다른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각의 건축물들은 실학 정신이반영되어 공심돈은 중국 요동지방의 계평돈을 모델로, 측면 공격을 위한 치성은 유성룡의 “정비록”을 참고하였고, 4대문의 옹성은 임진왜란때 적의 수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여 만든 철저한 실용 중심이었습니다.  수원화성은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도 되었습니다. 수원화성에 대한 글은 정조, 조선 개혁을 향한 프로젝트 리더쉽 – SDS 강연 후기 를 참고하세요.

800px Bifyu 8

 

 

하지만, 화성 공사에는 참여하지 못합니다. 당시 집권세력은 노론 벽파는 자신들의 힘을 키우기 위해, 유교정신에 반하여 제사를 지내지 않는 서학(천주교)에 대한 박해를 시도합니다. 정조는 이를 지켜주기 위해 다산 정약용 선생을 암행어사로 각 지역으로 파견되어 조선의 탐관오리의 비리와 백성의 어려움을 해결해 줍니다.  영화 조선명탐정의 주인공이 바로 정약용 선생님 입니다. 그때의 사회적 배경 및 사건은 다산 선생님의 저서인 흠흠신서를 기준으로 각색된 것입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좀 희화된 면이 많지만 이렇게라도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다면 좋은 것 같네요.

1300682526 1

 

1800년 다산의 나이 39살이 되는 해는 노론/벽파의 정조의 음해 공작이 글에 달합니다.  6월12일 정조는 다산에게 조정으로 돌아오라고 메시지를 보내나, 그로부터 16일 후인 6월28일 의문의 죽음을 맞게 됩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병으로 2주만에 돌아가셨다고 기록되어있지만,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왜냐면 이듬해인 1801년에는 노비제도가 정조의 노력으로 폐지되는 해였거든요. 물론 정조가 돌아가시고 폐지하기로 한 노비제도는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DSC02002.jpg

 

이렇듯 1800년 정조가 의문의 죽음을 당하고, 이듬해 1801년 부터 18년간 유배생활을 하시게 됩니다. 1802년이면 다산의 나이 41세로, 유배지에서 2년 정도 되는 시점에 두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의 내용입니다. 경학공부로 밑바탕을 다지고, 역사책을 섭력하여 근원을 헤아려보고, 마음에 항상 만백성에게 혜택을 주어야겠다는 생각과 만물을 자라게 해야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정약용 선생의 평소의 마음가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DSC01997.jpg

 

18년간의 유배시절에도 나라를 걱정하고 백성을 위하는 숭고한 뜻을 소위 1표 2서(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라는 저술로 그려나갔으며, 무려 500여권에 달하는 그의 저서 대부분이 이시절에 이루어졌습니다. 다산 선생은 다양한 방면의 조선의 개혁/민생의 개혁을 위한 연구가였습니다. 말이 500권이지 1년에 약 30여권에 이르는 분량입니다.

Screen shot 2011 06 30 at 11 17 40 AM

 

이를 기록으로 남겨 200년이 지난 지금도 그의 정신을 기록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러한 기록 정신은 정조대왕에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 세자의 뒤주에 갇혀 8일만에 굶어죽은 사건 이후 매일매일의 일을 일기를 통해 기록으로 남깁니다. 그리고 왕으로 즉위한 이후 5년 후에는 이 기록을 규장각 각신에게 시켜 공문서로 “일성록”이라는 이름으로 기록을 시킵니다. 일성록은 왕의 시각에서 하루하루의 정사를 기록한 장부이고, UNESCO의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이를 만들때 정조는 다음과 같이 지시했다고 합니다.

“내가 일성록을 편찬한 것은 내 덕행을 남기려 함이 아니다. 미화하지 말고 
반드시 있는 그대로 쓰라. 그래야 훗날 이 일성록을 보는 자가 오늘날 나와 
각료들의 판단에 대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평가할 것이 아닌가.”

 

Screen shot 2011 06 30 at 11 55 37 AM

 

다산 정약용 선생의 설명은 VANK가 만든 동영상 “백성을 사랑한 학자 정약용”을 참고하세요.

 

 

 

제가 몸담고 있는 IT 분야도, 200년전의 모습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전 세계의 IT는 활황인데 반해서, 우리 IT만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의 원인으로는 IT 근본인 PM 지식체계 및 프로세스 체계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어지고, 서양의 체계(PMBOK, ISO21500, PRINCE2,CMMi 등)의 근본을 묶어 우리 체질에 맞게 변형하여 보급하여야지만 보다 쉽게 도입되리라 확신하고, 이 분야를 매진해보려고 합니다.  200년전의 다산 정약용 선생을 롤모델삼아  IT PM분야에서 지식/체계의 틀을 잡아보고 싶습니다.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5개의 답글 to “기획 및 연구자의 롤모델이 되는 다산 정약용 – 茶山 丁若鏞”

  1. 각시꽃에 김명민이 다산선생님이셨군요.. 그럼 한지민은요?? 흠냐흠냐..

  2. 저도 다산 정약용 선생님 많이 존경하고 높은 정신을 배우고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다산 선생님 밑에 있는 건물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참으로 멋진 기와집입니다.

  3. 오늘도 좋은 공부가 되었네요… 우리도 클라우드로 다산선생처럼 지식체계를 평등하게 널리 ^^

    • 예전에는 흘겨듣던 역사 이야기들이, 왜 그랬는지.. 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을까 하던 것들이 정리가 되면서 재미있어지는 것 같네요. 200년 전 보다 지금이 훨씬 배우고 지식을 펼치는게 수월한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