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애자일 기법

PMPcafe 주관으로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애자일 기법”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마쳤습니다.  애자일을 응용한 사례로 Visual Planning , Visual Dashboard를 곁들어 일반 Non-IT도 애자일기법을 충분하게 도입하여 효과보고 있고 볼 수 있다는 측면을 강조하여 진행하였습니다.

 

110617 0001

 

우선 CNN 기준 2010년도 직업 만족도 조사 50선 중 17개 분야가 IT 분야고, IT 중 35%에 해당하는 직종이 Management 기법이 필요한 직종입니다.

110617 0002

 

이런 Management 관리 기법은 미국프로젝트협회인 PMI 에서 이미 Project > Program > Portfolio 관리 기법에 대해 지식체계가 있으며, 이밖에도 조직 지식인 OPM3와 WBS, 일정, CM, Risk 및 EVM에 대한 실무 서적만 공부하면 커버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110617 0003

 

이러한 PM 기법의 지식을 제대로 교육을 받았는지, 또한 제대로 경험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자격증 제도가 있고, 국내에는 프로그램관리전문가 1명, 프로젝트관리전문가인 PMP가 1만명, 리스크전문가 7명, 일정관리전문가 5명 및 이제 대학을 막 졸업하였지만 기초 PM지식이 있는 학생이 약 27명 정도가 있습니다.

110617 0004

 

이러한 PM지식체계 혹은 PM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프로젝트가 100%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런 기법없이 맨파워에 의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보다는 일정/예산준수율 증가, 범위추가율 감소, 프로젝트 목표 도달율이 훨씬 높습니다. 이때문에 PMBOK기반의 PMP 자격증을 따는 것이지요. 애자일기법은 프로젝트 Monitor & Controlling의 도구에 가깝습니다.

110617 0005

 

이후에는 애자일 ▲개요, ▲구성 및 ▲ PMBOK과의 비교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 내용은 이미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애자일 기법 에서 설명하였으므로 skip 합니다.

 

110617 0006

 

애자일의 응용방법으로 IT 분야가 아닌 일반 사무직을 위한 Visual Planning 및 Visual Dashboard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포스코 광양제출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VP(Visual Planning)을 통해 BSC 실행 추진을 MBO > 연간목표 > 분기목표 > 월간목표 > 주간목표 > 일간목표에 의해 매일매일 20여분씩 팀내에서 공유하고 멘토링하는 방법의 효용성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110617 0007

 

이러한 Visual Planning은 초기에 도입 및 3-6개월여 몸소 체험하고 익숙해지기까지는 매우 고달프나, 이 단계를 지나면 팀장과 팀원의 업무 진행 스타일이 바뀌게 되며, 지시가 아닌 멘토링 기법과 더불어 자발적인 업무 진행을 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110617 0008

 

또한 어린이집에서 Visual Planning 기법으로 교장선생님과 교사선생님들 사이에서의 목표에 따른 업무 추진이 투명하게 공유되면서, 의사소통이 월활하게 관리되어 최고의 어린이집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110617 0009

 

포스코의 사례를 본따서 만든 웅진그룹의 행가래 역시 청출어람에 대항하는 좋은 사례입니다. 전사적으로 9시부터 15분간 행가래 음악에 맞추어 스탠딩 회의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팀장은 팀원을 멘토링하여 자발적인 목표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10617 0010

 

대규모 조직뿐만 아니라 15명 정도 되는 중소기업에서도 이러한 애자일보드의 응용 보드를 활용하여 회사의 목표와, 부서의 목표에 대해 월간,주간 단위로 점검하고 공유하여, 직원들간의 단절될 수 있는 타부서의 주요 중점 과제 및 프로젝트 상황을 공유하게되어 불필요한 오해를 줄임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는 점과, 이런 효과를 불과 10만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추진하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110617 0011

 

이어 커피숍 창업을 주제로 애자일 실습을 하였습니다. 4-5명씩 조를 이뤄 투자자, Product Owner(지점장), Scrum Master (PM/창업컨설턴트), 팀원(바리스타,캐쉬어), Sponsor(투자자)로 역할을 나누어, 계획대비 업무 진척을 Sprint2에 나눠 매일매일 총 10회의 Daily Standing 회의 및 2회에 걸처 Sprint 리뷰/회고를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실습 참여를 통해 즐거웠다고 하시면서, 애자일의 원리이해를 하신것 같아 약간의 보람이.. (덕분에 세미나는 계획대비 30분을 더 넘겼습니다.ㅜㅜ)

PRIME IT 김인섭 차장님께서 실습 후기를 올려주셨습니다. 애자일(Agile) 프로젝트관리 방법론 실습(커피숍 창업) 후기

 

110617 0013

 

앞서 CNN 행복 인기 직업 50개 중 35%인 17개 직종이 IT인 반면 우리나라의 IT는 우울하다 못해 참담한 시점입니다. 우리나라도 IT직종의 만족도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관리 기법에 대해 체계적고 약간의 한국형 테일러링이 가미된 지식/프로세스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기준으로는 애자일 (응용) 기법 체험 실습과정, ▲프로그램 관리를 위해 ALM 훈련 과정, ▲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 상위 요약 핵심 정보에 대해 Visual  Dashboard에 관련된 멘토링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110617 0014

기업내의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도입이 필요하나 어디서 부터 해야할지 난감하시다면 연락주세요. 컨설팅이 아닌 멘토링 기법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저의 연구 논문들은 Peter가 제안하는 Enterprise 2.0 협업 환경 (Enterprise 2.0 관련 논문/ PT 정리)을 참고하세요.

110617 0015

 

About Peter Kim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No comments yet... Be the first to leave a repl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