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프로젝트 관리 기법 OPPM

KPMA 주관의 One Page Project Management 세미나가 김현식 대표님을 모시고 진행하였다.

일정한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여러 분야의 서로 다른 배경과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모여서 한 팀을 이루게 된다. 그래서 팀과 이해관계자간, 팀과 경영진간, 또는 팀원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프로젝트의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세부적인 정보와 과다한 분석, 빈번한 계획변경, 다루기 힘든 S/W 프로그램 등으로 프로젝트에서의 의사소통은 그렇게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이렇게 의사소통이 쉽지 않을 때, 한 장의 종이에 핵심적인 내용만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이 OPPM(One Page Project Management)인데,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실적까지 요약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법이며,  MS Project, PRIMAVERA 등과 같은 Tool을 사용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관리와 의사소통이 강점이 있다.   THE ONE PAGE PROJECT :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보고서 내용과 이 내용을 현업에 적용했을때의 저식/양식 설명해주는 시간이었다.

5669505

 

여러가지 이론적 설명이 있었지만 , 1페이지에서 프로젝트의 현황을 담아야하기 위한 설명이었기 때문에 중간 설명 과정은 다 생략하고 문서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다.

KPMA-OPPM

프로젝트명, 과제책임자/PM, 세부목표/주요과업/과업별목표 및 기간분할이 상호 연관성이 있게 그렸으며, 과업배분과 오너십, 예산 및 요약사항을 한장에 담은 장표다.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다.)

OPPM은 상향식 / 외향식 의사소통 기법의 도구로 활용하면 좋으며, 반면 단점이 있는데 과업간의 의존관계에 대한

 

KPMA-OPPM

OPPM의 가장 큰 단점이 과업간의 상호 연관성이 없다는 것인데, 이는 상기와 같이 CCPM과 같은 네트워크 Diagram을 별개로 그려주어 상호 보완재로 사용하면 좋다고 한다.

 

KPMA-OPPM

앞서의 기본 OPPM 기본 구성을 Excel아 아닌 Google Docs를 통해 여러 구성원/팀원들이 동시에 작업해가며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고, 구글 클라우드 환경의 프로젝트 환경 구성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KPMA-OPPM

KPMA-OPPM

아울러 업무를 클라우드 / 서버에 자료가 저장되는 형태로 협업을 강조하는 Mind42.com 의 마인드맵으로 팀별/개인별 프로젝트 관리가 원활히 협업하면서 관리되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KPMA-OPPM

KPMA-OPPM한국프로젝트경영협회의 훈남 일꾼 이진복 과장님이  세미나 주제 및 김현식 대표님 소개를 해주셨다.

 

프로젝트 관리가 얼마나 비싼 PMS를 쓰느냐보다는, 어떠한 내용을 얼마나 핵심적으로 주요 이해당사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고,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협업을 용이하게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더 인식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김현식 대표의 트위터 @thinktoc 로 연락하시면 실제 사용된 OPPM 템플릿을 보내주신다고 하니, 기번 기회에 쉽게 온라인 안면을 트면서 OPPM 관련 템플릿 선물까지 받아가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까지 권해보고 싶다.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