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Cafe에서 2회에 걸쳐 TOC (Theory of Constraints, 제약이론)의 한 갈래인 Thinking Process 및 갈등해소 요법인 Cloud기법에 대한 세미나를 김현식 한국TOC협회 이사 및 SERI TOC포럼 부시삽인 김현식 대표님을 모시고 수행하였다.
우선 TOC는 The Goal (1984) 및 It’s Not Luck (1994)의 저자인 엘리 M 골드렛에 의해 전파된 기법으로 6시그마와 같은 혁신 방법의 하나에 속한다. 이중 Thinking Process는 갈등해결, 협상, Win-Win 문제해결, 기획/전략수 립 뿐만 아니라, 거절하기 어려운 거래조건 제안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핵심문제인식 > 해결책모색 > 실행계획수립의 3단계로 진행되는 구조를 가진다.
구체적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Evaporating Cloud (EC) 정의 – 해결방안(Cloud에 대한 Injection/갈등해소아이디어를 도출), 특히 CCC (Core Conflict Cloud, 핵심갈등) 도출
2단계 : The Current Reality Tree (CRT) 정의 – UDE (Undesirable Effect) 장애요소 도출
3단계 : The Future Reality Tree (FRT) 정의 – Injection/갈등해소아이디어 바탕의 DE (Desirable Effect) 도출
4단계 : The Prerequisite Tree (PRT) 정의 – 선행조건/장애목록 및 이의 극복방안/마일스통 도출
5단계 : Transition Tree (TRT) 정의 – 구체적인 행동 계획 도출
일반적인 프로젝트는 요구분석 > Charter/SOW > WBS > 자원/비용/시간 > 마일스톤 작성 위주인데, TOC/TP는 필요/충분조건의 상관관계도를 바탕으로 UDE를 DE로 도출하기 위해 핵심Cloud에 Injection/보완책을 도출하는 기법이 보강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의 이론의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 제조회사 생상 공정 개선, 공공기관 사업 관리, 해외이사업체의 경쟁력 강화 기획의 3개의 업계 사례를 들어주었다. (PMPCafe > PMSeminar > 세미나자료실에 실제 사례 발표자료 참고)
2차에 실시한 데모에서는 TOC/TP의 핵심인 CLOUD 논리도구를 통해 갈등과 갈등해소방안 도출을 쉽게 실습하고자 하는 시간이었다. 이를 활용하면 부모와 자녀관계, 친구관계, 선생님과 학생간의 관계, 고객과의 관계, 상하급자와의 관계등 생활의 거의 대부분의 갈등 요소관계를 쉽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라고 설명하였다. 아래 Cloud 작성 순서와 같이 A,B,C,D/D’ 구조로 A.목표 B.상대방목적 C.내목적 D.상대방의주장 / D’.내주장의 5항목의 로직 구조의 한장 장표가 모든 것을 도출해주는 핵심 포인트다.
It’s Not Luck (1994) 의 예를 두개를 들었는데, 딸의 파티 귀가 시간에 대한 아빠와의 의견 조율을 위한 Cloud 샘플이다. 이것의 해결책은 “아빠가 태우러 간다”가 해결책(Injunction)이다.
두번째 샘플은 집에서 음악을 크게 듣고 싶은 아들 에이브와, 조용히 쉬기를 원하는 아내 쥴리의 갈등 구조 Cloud 며 이를 논술식/대화식으로 풀은 것을 설명하고 있다.
세번째로 대부분의 갈등 요소가 이러한 Cloud에 포함된다면서 최근 3년간의 SKY 논술시험 문제의 예까지 보여주어 Cloud로 그리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네번째로 참가자의 실제 고민을 Cloud 로 그려 가상의 해결책을 도출하여 보았고, 인터넷 실명제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Cloud를 그려보았다.
다섯째로, 좀 복잡한 유명한 가방제조사의 실제 현재문제구조도/CRT에 CCC/Cloud를 도출한 미래상황구성도/FRT 를 보여주었다. (앞서 언급한 PMPCafe > PMSeminar > 세미나자료실에 실제 사례 발표자료 에는 모든 양식의 샘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TOC/TP , 적어도 Cloud만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다양한 갈등 구조를 상호 WIN-WIN하면서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요약/마무리를 해주고 있는 한동환 대표. Seri의 TOC 포럼에도 좋은 자료가 많다고 가이드 해 주었다.
PMBOK의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조금 탈피한 상호 필요/충분조건의 상관관계 및 Cloud 도출/Injection 투입을 통한 갈등구조 해결 방법은 참 신선하면서도, 매우 실용적인 방법인 것 같다. 본 글을 보시고 TOC의 CLOUD 구조만이라도 몇개 연습해보시고, 이를 통한 사업기획 , 업무개선 방법을 효과적으로 도출하는 기법을 익혔으면 한다.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