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브라우저 RockMelt 사용기 (Social 컨셉을 제대로 반영하길 바라며…)

넷스케이프의 창업자인 마크 안드리센이 후원을 하는 소셜 브라우저라는 타이틀로 요즘 화두가 되는 RockMelt 브라우저 (Mac용)을 사용해 보았다.

Screen shot 2010-11-29 at 11.43.10 PM.png

 

개인적인 SNS 브라우징은 Safari 에서, 업무적인 SNS 브라우징은 Chrome을 이용하는 편이었다. 개인적이나 업무에서도 Twitter, Facebook을 포함하여 Social 기반 서비스를 많이 애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RockMelt는 관심대상일 수 밖에 없었는데, 계정 등록 후 테스트 결과에 대해 공유한다. 필자 블로그에 처음으로 혹평이 될 것 같다.

Screen shot 2010-11-30 at 12.01.08 AM.png

 

1. SHARE Easily…?

트위터나 Facebook 이나 그 자체 독립적으로 Status를 등록하는 것은 쉽게 되어 있으나, 트위터 및 페이스북에 동시에 등록을 하고 싶은 경우에 불가능하다. (물론 Selective Tweets 를 통해서 #fb 옵션으로 할 수 있겠으나, 이럴 경우 URL 인식, 사진 등록 같은 걸 할 수 없다..), Share 하면 누가 언제/얼마나 Click 했는지 결과는 제대로 볼 수 있는지 모르겠다.

Screen shot 2010-11-29 at 11.43.34 PM.png

 

Facebook의 장점인 그룹 및 페이지스를 지원하지 못 하고, 오로지 자신의 Wall 에 텍스트만 넣을 수 있는 것도 의아하다. 심지어 사진 관리 조차 안된다. (노트 안되는 거야 둘째 치고..)

 

Twitter에서는 상태글과 위치정보 만 입력하는 초기단계이다. Twitter의 자신의  Favorates, List 및 상대방의 Bio, DM, Reply, List추가, Mention, Favorites 보기, 혹은 Hash stream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나마  @유저명,  My Tweets, My Retweets  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Voila_Capture80.png

 

Voila_Capture78.png

 

 

 

2. Search Faster…?

검색 엔진은 구글을 이용한다. 크롬의 검색 창과 틀린 것이 없는데.. 왜 분리를 시켜놓았는지 모르겠다. 또한 검색 결과를  한 창에서만 OPEN이 가능하다. 새로운 탭으로 열고 싶어도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Beta라 이해한다.)

명색이 Social Browser라면 검색에 Social 한 사항이 들어가야하지 않을까? 예를 들어 Twitter, Facebook에서 해당 단어 검색 결과라든지, 특정 단어의 시멘틱 결과가 보여주었으면 좋을텐데..

 

 

3. Connect with Fiends…?

좌측의 친구 목록은 Facebook 만 존재한다. 왜 Twitter 유저 혹은 리스트 목록은 없는지 모르겠다. 단순 Facebook 유저리스트 정도이다. Facebook 뿐만 아니라 Twitter 유저도 마지막 갱신글이라든가, Favorites 혹인 리스트 지원은 상당히 유용한 기능일텐데 이 기능은 찾아지지 않았다.

Screen shot 2010-11-29 at 11.46.09 PM.png

 

 

4. Keep up on News…?

RSS 주소를 등록하는 것이 가능하다지만 RSS 주소 하나에 버튼(혹은 위젯)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1-2개의 RSS 주소만 입력하지 않을 것이다. RSS 주소의 그룹이라든가 Posting History/ 접속 통계 등을 볼 수 없다.  또한 RSS 기사 내용을 가지고 Tweet 하자니 메시지 창에 타이틀도 없이 달랑 주소 http://me.lt/고유번호 체계이다…

Screen shot 2010-11-29 at 11.42.53 PM.png

 

5. 총평.

RockMelt는 Social Browser의 대표를 표방하는 홍보와는 달리 Closed Beta 서비스 서비스 임에도 제품의 철학이 그다지 보이지 않았다. 필자가 느긴 RockMelt는 Chrome 브라우저에 가장 단순한 트위터, 페이스북 Extensions를 기본적으로 붙여서 출시한 Clone 브라우저 정도 수준인 것 같다.

 

다중 계정/세션을 통해서 적어도 트위터의 계정 및 Follower의 정보 상세 및 Social 연결성, 페이스북의 개인 Wall 및 다중 그룹, Pages의 Tight한 연관성을 기대했는데, 트위터 및 페이스북의 지원은 현재 필자가 Safari 및 Chrome에서 사용하는 수준 보다 훨씬 떨어진다. 그리고 명색이 Social 브라우저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만 지원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 많이 알려진 LinkedIn, Vimeo, YouTube, Flickr, SlideShare, Plaxo 등과 같은 쟁쟁한 Social 서비스들이 많이 있는데.. 이것들은 제대로 지원이나 할지…  RockMelt의 Features List 및 Roadmap이 궁금해 진다.

 

정식 런칭때는 Cross Social Browser의 컨셉을 제대로 반영한 보다 차별화된 모습으로 출시되었으면 한다.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3개의 답글 to “소셜브라우저 RockMelt 사용기 (Social 컨셉을 제대로 반영하길 바라며…)”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 설치하고 적응 중입니다. 그런데, 글을 봐서는 제가 지금 사용한 기능이 거의 전부인거 같네요? ㅎㅎㅎ

    그런데, 한 가지…
    윈도우에서 우클릭->”Open Link in new tab” 혹은 “Ctrl+클릭”하면 새 탭에서 뜨네요.
    맥에서는 “command+클릭”하면 되고요.
    뭔가 버그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래저래 헛점이 많은 것 같으나, 베타버전이라고 하니 뭐.. 좋아지겠죠? ^^

    일단, 브라우저 주변에 이런 인터페이스는 신선하네요.

    아! 그리고, 외국기사를 보니까, Rockmelt가 Facebook과 뭔가 긴밀하게 엮여있을거란 추측을 하더군요.
    Social브라우저라기보다는 Facebook 브라우저가 목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실행 초기에 연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봐서는…그럴지도… ㅎㅎ

트랙백/핑백

  1. 블로그 결산 – Mac 활용기 인기 순위 « Peter .WEB2 - 1월 5, 2011

    […] 소셜브라우저 RockMelt 사용기 (Social 컨셉을 제대로 반영하길 바라며…)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