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웹자료실 구현하기 – Rumpus (FTP, 웹하드, WEBDAV 동시지원)

Mac 을 사용하다가 지인들에게 전달할 자료실을 통해 파일을 주고 받을 때면, 일반적으로 ▲ System Preferences > Sharing 의 “File Sharing” 옵션을 통해 AFP, SMB, FTP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 PureFTPd Manager 를 이용하여 F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 Dropbox , CloudApp, FileChute 등을 사용한 클라우드/원격지서버를 사용하여 전달하는 방식 중에 많이 사용하였을 것이다.

NewImage.jpg

이러한 FTP, AFP 등을 사용하면 Windows와 같은 이기종 사용자와 자료를 주고/받고 하려면 (1) 캐릭터셑의 문제로 한참이나 고생을 할 수 밖에 없고, (2) 대용량 혹은 많은 파일 전송에 어려움이 있으며 (3) 파일을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 의해 업로드까지 받으려면 다중 계정 작업 등으로 인한 보안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Rumpus라는 제품을 통해 해결했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웹하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웹브라우저를 통한 자료실 업로드/다운로드가 가능 함

2) Windows PC를 통하더라도 캐릭터셋을 유지한채로 업로드/다운로드 가능

3) WebDAV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캐릭터셋 유지시킴

4) 접속 계정없이도 다운로드 URL의 자동생성을 통해 자료 다운로드 가능 (몇일 이후 자동 사라짐)

5) iPhone에서 접속 / 열람 가능 (폴더를 먼저 선택하고 파일을 보는 형태이다.)

6) 유저별 접속 화면 설정, 이미지의 경우 썸네일미리보기, 검색, Guest모드 등등 지원

단점이라면 가격이 $269 로 비싼데, 아직까지 한개의 계정 설정으로 FTP, WEB, WebDAV까지 지원하면서, 이기종 캐릭터셋과 계졍 단위의 화면/권한 방식의 조정 및 간편한 통계 등이 가능한 것을 보지 못했다. 중소기업 규모의 대규모 파일을 주고 받고 하는게 많은 곳일 수록 유리할 듯..

 

Voila_Capture5.png

5011667110_5468b8ba07_o.png

 

필자 자신은 SSH에 의한 SFTP접속 방식을, 지인들에게 파일 전달은 PureFTPd 를 통해 FTP 방식으로 했으나, 웹기반 자료실이 가능한 Rumpus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Voila_Capture.png

약식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0) 공유기 NAT FTP 및 웹하드 사용 포트 설정

1) Rumpus FTP 설정 (FTP Settings)

2) Rumpus Web 설정 (WEB Settings)

3) Rumpus 계정 설정 (Define Users)

순으로 하면 된다.

 

 

0. 공유기 NAT FTP 및 웹하드 사용 포트 설정

– 자료공유 방식인 FTP, WEBHard (WebDAV포함) 가 사용할 포트를 설정해야 한다. 보통 인터넷 ISP 업체들이 표준 포트인 21 (FTP), 80 (WEB)  포트는 막기 때문에 다른 우회 포트를 설정해야 한다.

– 자세한 설정 방법은 Airport 방식과 일반공유기방식의 설정하는 동영상 매뉴얼을 참고 바란다.

– 그리고 접속 방법은 DNSEver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IP 가 아닌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1. Rumpus FTP 설정 (FTP Settings)

Voila_Capture2.png

Basic 탭에서 기본 사용할 포트를 정의해주고, 두번째로 본 메일 및 웹호스트 이름을 기재해 줘야, 계정을 발급하지 않아도 파일 몇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해주는 URL을 상대방의 메일로 보내주는 Dropship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2. Rumpus Web 설정 (WEB Settings)

Voila_Capture3.png

웹하드/WebDAV에서 사용할 포트를 지정해 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공유기 NAT 포트와 본 포트가 동일해야 한다.

 

 

 

3. Rumpus 계정 설정 (Define Users)

Voila_Capture4.png
기본 계정 권한을 부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의 설정이 FTP, 웹하드(WFM), WebDav의 권한으로 그대로 반영된다. 로그인여부/폴더파일삭제및리스트/업로드기능/Dropship 및 파일요청 등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면 된다.
이토록 조금은 비싸긴 하지만, 다양한 방식과 권한으로 보안/캐릭터셑에 대한 염려 없이 대용량/많은 파일에 대해 Windows 및 iPhone 유저들에게 자료를 전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는 유일한 방법이지 않나 싶다.
보통 네트워크에 대한 것은 설정방법이 까다로운데 매뉴얼 등의 리소스가 잘 정리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었다. 보다 더 많은 화면 예제와 가이드는 Rumpus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Peter Kim에 대하여

Peter Kim(김태영) PMP, Certified SAFe 5 Scrum Master (SSM), Certified ScrumMaster® (CSM®), Project Research Inc., CEO / Founder, +82-10-9344-7505

2개의 답글 to “Mac에서 웹자료실 구현하기 – Rumpus (FTP, 웹하드, WEBDAV 동시지원)”

    • Rumpus 제작사인 support@maxum.com 에 여러번 문의를 했는데, UTF-8 이 기본이고 EUC-KR 등은 지원 할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pureFTPd 처럼 아래의 Option 을 적용할 수 있냐고 물었는데 UTF-8 이외에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fscharset=UTF-8-MAC –clientcharset=EUCKR

      벌써 몇 일째 고생인데 해결책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