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추천 – 오픈소스 마인드맵 xMind (Mac/Win/Ubuntu) 에서와 같이 xMind라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가끔 아쉬운 것이 아이폰에서도 본 마인드맵을 열람하고 편집도 하고, 이를 다시 Mac이나 Windows에서도 보고 보완하는 것이었다. 이러던 중에 iThoughts라는 앱을 지인 소개 (@KnolPD 고우성 대표)를 받았는데, 필자가 생각하는 ▲ xMind 형태의 맵 생성하고, 읽고, 편집 , ▲ Dropbox의 맵 데이터와 Sync 의 두가지 기능을 충족하였다.
iThoughts : iTunes 가기 , 제작사 홈페이지 가기 (영국)
iThoughts 의 장점/단점은 다음과 같다.
1. Dropbox 를 지원하며, Import 후 Sync 형태로 데이터가 관리된다.
2. xMind 뿐만 아니라 Mindmanager, NovaMind 및 Freemind가 지원한다.
3. 새로 생성한 문서 역시 위의 양식으로 Dropbox에 저장시킬 수 있다.
4. 한글이 무난하다.
5. 단점으로는 xMind의 다중sheet 및 맵의 사진/이미지가 보이지 않으며 UI가 좀 투탁하다. (순수한 맵 자체는 괜찮다.)
단점에도 불구하고 수년 동안 Mindmanager와 xMind로 작업한 마인드맵 파일을 아이폰에서 바로 열 수 있다는 것과, 언제라도 새로 만들어서 Dropbox에 저장시킬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다.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Mindmap을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활용하세요.. ^^
마인드맵으로 유료 App 들이 너무 비싸요 한 Copy 30만원 정도며, OS마다 별도로 지불해야하니..
xMind는 오픈소스 지향 최고의 툴인 것 같아요. 기능도 좋고..
ㅎㅎ 저도 dropbox 연계때문에 ithoughts를 질렀습니다.(데스크탑에선 freemind)
집/회사/길 어디서든 편집할수 있어서 매우 좋더군요
Dropbox Sync 기능이 훌륭하죠? ^^ 잘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