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전문강사 양성과정 파트너쉽 설명회

국내 PMP 대표 까페인 PMPCafe.com 의 한동환 시삽이 주관하는 PMP 전문강사 양성과정 파트너쉽 내용을 공유한다. 이제 PMPCafe도 7년이라는 세월 동안 약 3만의 회원 커뮤니티가 구성되었고, PMP 자격 취득 정보와 교훈들 및 다양한 주제의 PM 기법 세미나를 통한 PDU 갱신 위주의 컨텐츠로 구성되어있고, 이 모든 것을 거의 한동환 대표가 가꾸어 온 것이다. (물론 staff들의 지원도 있었고… )

국내에는 다양한 PMP 관련 학원들이 많이 있는데, 대부분이 PMP자격증 취득 목적으로 한 속성 과정들 뿐이고, 후속 Post-PMP에 관련된 활동이 미미한 곳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PMP 자격 취득 이후의 인지도 및 시장 확대를 위해 PMPCafe 한동환 대표 및 Staff 들도 노력을 하고 있지만, Staff들은 직장에 얽매인 몸이고 한동환 대표는 1인 기업이라는 제약에서 다양한 PM 활동으로 Biz를 확장하기에는 힘이 부치는 경우가 없지 않았다.

곧 PMI 한국 챕터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아울러 PMI에서 PMP 뿐만 아니라 Risk, Schedule 및 Program까지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고 인증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전문화된 그룹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PM 전문 파트너쉽 제도를 개발하여 부족한 면을 메꾸면서 PM 문화 확산을 위한 안내 설명회를 열었다.

■ 1부 : PM의 미래 “성장, 흥분과 도전”

첫 번째 강연으로는 국내 PM계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신 박영민 대표님께서 “Project Management into the Future / Growth, Excitement & Challenge”라는 주제로 키노트 스피치를 해주셨다. (박영민 대표님은 현재 ISO21500 이라는 전세계의 PM 표준화/ISO의 한국 대표로 활동하고 계시다.)

PMP Specialist Academy

PMP Specialist Academy PMP Specialist Academy

PMI 협회는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 PM 협회라고 보면 된다. 2010년 6월말 기준 총 32만 명 정도의 회원이 있고 2000년대 중반부터 매년 폭팔적으로 회원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PMP Specialist Academy

실 예로 1994년 기준 미국에 9개 정도의 석사과정이 있었는데, 2009년에는 3천여개의 교육기관에서 6000여개의 교육코스가 있으며, 456개 학교에서 645개의 석사 과장이 진행중이며, 206개 학교 기관에서 276개의 인증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라고 한다. (이는 PMI 전세계 조사의 30% 진척율의 결과이다.)

PMP Specialist Academy

옆나라 일본에서는 약 200백만명의 전문 PM 육성의 의 장기 목표를 세우고 P2M 지식체계 및 인증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확산 중이고,

PMP Specialist Academy

뒤쳐진 중국도 향후 60만 전문 PM이 필요로 하다고 산출하고, 이를 위해 정부 차원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PMP Specialist Academy

아울러 Global하게는 이미 TC236에서 ISO 21500 : International PM Standard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34개 국가 주축 및 9개 국가 참관 자격으로 표준화를 진행중이며, 각 나라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각국의 전문 PM들이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PMP Specialist Academy

이러한 Global 프로젝트 Management 및 Manager 의 트렌드를 짚어주시고, 한국도 이를 대비하여야하는데 국내 정부 기관들이 너무 안이하게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치열한 경쟁 시대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선배 세대도 노력하여야 하며, 우리같은 후배 세대 및 젊은 세대 들도 미리 준비를 하고 매진해야한다고 강조하셨다.

■ 2부 : PMPcafe 한동환 대표의 “걸어온 길과 나아갈 길”

이어 PMPcafe 한동환 대표는 7년 동안의 PMP 전문 강사로써의 본인이 걸어온 길을 설명하고, Partnership에 참여해달라는 요청 설명회를 진행하였다.

PMP Specialist Academy

세계 PMI 회원 증가수와 더불어 PMPCafe의 회원 증가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며, 현재 3만명 규모로 구성이 되었다.

PMP Specialist Academy

한동환 대표가 해보고 싶은 Wishlist를 쭉 펼쳐주었으며, 이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동환 대표..

PMP Specialist Academy

중간에 파트너들과 함께할 사업 아이템을 쭈욱 언급하였으나 보안상 Skip 하도록 한다… ㅜㅜ

마지막 장표로 목표 및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에 대한 좋은 말들을 나누고 설명회를 마무리하였다.

PMP Specialist Academy

PMP Specialist Academy

세미나가 끝난지 20여일이 지난 지금 14명의 파트너가 선정되어 8월22일에 1차 협의를 마쳤다고 한다.

각계 분야 전문가의 끼가 많은 14분이 4개월의 양성과정을 거쳐서, 2011년 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할 예정이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PM 산업 및 문화가 더 활발해 진다면 우리가 속한 산업에서의 PM/방법론 및 각종 기법의 중요성이 더욱이 증가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또다른 전문 지식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벌써부터 기대가 되기 시작한다.

1기 파트너 14분들이 PM산업의 호랑이로 거듭나시길 기원한다…

끝으로 한동환 대표가 파트너 설명회를 여는 공고문의 오프닝 내용이 좋아 이를 기록한다.

■ 부첨 : 파트너 모집 공고문

안녕하세요?
PMPcafe시삽 한동환입니다.^^

그 동안 제가 꼭 하고 싶었던 “PMP 전문강사 양성 과정”을 드디어 진행하려고 합니다. 1년 전부터 본 과정을 준비했었고 이제 실행단계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본인은 이미 8년째 PMP와 PM 관련 강의를 해오고 있으며, 2005년 피엠인사이드를 창립하여 현재 6년째 개인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1인 기업을 운영해 오면서 PMI Global Congress 3회 참석했고,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열린 ProMAC 심포지엄에도 참석을 했고, 알래스카 주립대학과 교류, 영국 아스톤 대학과의 교류를 하는 등 해외 활동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영어로도 PMP/PM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2년간 광운대학교 정보통신 대학원 겸임교수를 했고, 2권의 책 집필, 2권의 영문서적 번역 등 집필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강의한 기업은 모두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세계적 PM 교육회사인 미국 IIL의 공식 강사로 계약했습니다.

그 동안 돌아보면 참 많은 일을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PM이라는 주제에 인생을 걸게 된 이유는 PM이라는 주제가 너무 재미있었고 매력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수많은 강의를 하면서 항상 아쉬웠던 점은 1인 기업의 한계성으로 인해 PM 분야에서 하고 싶은 일은 정말 많지만 할 수 있는 일에 한계를 느꼈던 적이 많습니다. 지금도 많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좋은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추진해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PM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ISO에서 2012년에 PM 국제표준인 ISO 21500이 제정될 예정입니다. PMI에서는 이미 5개의 자격제도와 11개의 Standard가 있으며 70개국에 250개가 넘는 PMI 지부가 있습니다. 영국 OGC에는 PRINCE 2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전 세계 30만 명 이상이 PRINCE2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3300군데가 넘는 곳에서 6000개에 가까운 PM 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456개 이상 대학에서 645개의 PM 학위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앞으로 PM 분야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는 증거는 많습니다. 일본과 중국의 경제규모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은 PMP 보유자 수가 50만 명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제 1만1천명 정도이므로 PMP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리라 봅니다.

PM분야의 발전속도는 빠른 반면에 국내의 환경을 보면 해외에 비해 미약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대한민국의 PMP/PM 교육과 더 나아가 PM 컨설팅을 함께 해 나갈 전문 팀을 구성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강사 양성 코스에 들어오신 분들께 8년간 쌓은 제 모든 노하우와 지식을 전수하고, 전문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드린 후 저와 한 팀으로서 대한민국 PMP 교육 및 컨설팅 시장을 선도할 프런티어 그룹으로 함께 하려고 합니다. 이번 강사 양성 과정은 단순한 1회성이 아니며 인증 받은 강사의 경우 본인의 의사가 있는 한 지속적으로 한 팀으로 움직일 예정입니다. 향후 어떤 일들을 같이 할 지는 별도의 리스트로 정리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제일 확실한 투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입니다. 수천 만원의 비용을 들여 대학원을 진학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위해 년간 수백 만원의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주위에 많습니다. 그 이유는 내 몸에 장착된 건 평생 가기 때문입니다. 특히 교육 분야는 하면 할수록 경력과 전문성이 쌓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하우가 쌓이기 때문입니다.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직장 생활에서 정년 퇴임을 하더라도 20년 이상 돈을 벌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사실 죽기 전까지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여러 직업 중에 글을 쓰고 강의하는 것은 거의 죽을 때까지 직업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이 쌓일수록 쓰는 글의 파워나 말하는 강의의 파워는 젊은 강사와 비교가 안 될 만큼 파워가 있게 됩니다.

이미 세계적 명 강사들은 부와 명예를 누리고 있습니다. 빌 클린턴은 강연만으로 2001년 퇴임 이후 400억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고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인 앨런 그린스펀은 시간당 1억 원의 강연료를 받습니다. 잘 아시는 공병호 박사는 1회 강연료(1.5시간~2시간)가 200~300만원입니다. 강의와 저술 활동으로 2007년에만 70억 이상 벌었다고 하네요. 수능 사이트인 메가스터디에도 연 수입 10억, 20억이 넘는 강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유명인 말고도 일반 산업강사로서 순 수익이 억대가 넘는 사람은 많습니다. 자기 시간을 스스로 활용하는 권리를 누리면서 혼자 억대 순수익을 버는 것은 작은 성공이 결코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 직장인이 전문 강사가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전문 강사는 지식뿐만 아니라 경력도 있어야 하며, 강의 스킬도 뛰어나야 하고, 강의를 마케팅 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하루 아침에 준비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문강사가 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주고, 발전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후 전문강사가 되었다고 판단 되었을 때 파트너로 같이 가고자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블루오션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PM 교육 분야도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리라 봅니다. 독불장군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보단 둘이 낫고 둘보단 셋이 낫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서로가 갖고 있는 장단점이 다르므로 같이 협력하여 더 빠르게 더 나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PM 분야에서 전문 강사와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싶은 분들을 모시고자 합니다. 단순히 돈만 많이 벌겠다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독립해서 살아 갈 수 있는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전문 강사의 기본 조건을 갖추고 저와 함께 앞으로 신바람 나게 PM 지식/도구/기법에 푹 빠질 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이번 과정이 처음이자 마지막일지 아니면 2차 과정을 개설할지는 아직 결정 못했습니다. 우선 이번 과정을 진행해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 직장 생활을 유지하면 강사 양성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주로 야간과 주말을 이용할 것이며, 공식 일정은 등록한 분들과 같이 협의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얘기는 강사 양성 과정 설명회를 통해 말씀 드리고요,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과정대상]

> 프로젝트 관리 및 PMP에 대한 전문 강사가 되고 싶은 사람.
> 현재 PMP/PM에 대한 사내 강사이지만 체계적으로 강의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 파트 타임으로 강의를 하다가 전문 강사로 직업을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
>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기 보다는 멋진 1인 기업가(독립 전문가)가 되기로 결심한 직장인
> 프로젝트 관리 지식/도구/기법에 관심이 많아서 PM 교육 및 컨설팅을 직업으로 하고 싶은 사람

[과정 개요]
>
기간 및 시간: 약 4개월, 총 100여 시간
> 8월 서류 접수 및 심사 → 9월~12월 과정 진행 → 과정 수료 및 파트너 계약 → 전문 강사 활동 시작
> 강사: 한동환 외

[과정 특전]

– 1박2일 워크샵 비용 포함
– 단체복(남방) 증정
– 과정 기간 동안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Study room 제공 (2호선 구의역, 200여권의 책 독서 및 대여, 공용 컴퓨터 설치)
– 전문 강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필독서 증정
– 다양한 자료들이 있는 PM Library 웹하드 접속 권한(강의 교안 PPT 포함)
– 실제 PMP 교육에 파트타임 강사로 참가 기회 제공
– 과정용 모든 교재 지급
– 월 1회 단체 운동(예, 등산. 체력은 강사의 기본중의 기본)
– 월 1회 단합모임
– 강의 진행시 모든 식사 제공(주간/야간)

[모집인원]
약 8명~12명(서류 심사를 통과한 사람만 과정에 입과됩니다.)

[과정 목차]
1.[1부] 35시간 PMP 강의에 대한 내용, 노하우, 강의 기법, 관련 자료 전수
(약 58시간)
– 약 58시간에 걸친 PMBOK으로 PMP를 강의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내용 전수

2.[2부] 강의 준비부터 종료까지 알아야 할 모든 것(약 28시간)
– 교육 제안은 어떻게 하는가?
– 마인드 맵을 활용한 교육 기획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강의 교안 작성 노하우
– Acrobat을 이용한 PDF 교재 작성법
– 아이스 브레이크를 준비하자
– 나만의 강의 진행(Timesheet) 체크리스트를 만들자
– 강의 당일 준비하기
– 1박2일 워크샵(명강의 기법, 강의 Lessons Learned 100 등)
– 수료증 만들고 배포하는 방법
– 엑셀을 이용해서 강의 대장을 작성하자

3.[3부] 1인 기업 강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약 14시간)
– 사무실 운영에 관련된 것들을 이해하자
– 저자가 되어 저자 직강을 하자
– 영어로 강의하는 법
– 강의를 위한 여러 가지 편리한 도구들을 익히자
– 셀프 홍보 방법

4. 최종 평가 발표 및 수료식

[교육 종료 후 같이 하고자 하는 일들의 예]

1.PgMP, PMI-SP, PMI-RMP, Prince 2, Project + 등의 자격 취득하고 관련 과정 만들기
2.PM 전문과정 개발 및 기업교육 제안, 학원 교육 개설
3.PMI Global Congress 같이 참석하기(for 비즈니스 기회 마련 및 지식향상).
4.PMP 교육과정 공동진행(주간/주말/야간)
5.해외 PM 교육 수강하고 서로 공유하기
7.PMPcafe e-Seminar 참여 및 컨텐츠 생산
8.PMPcafe 오프라인 세미나 공동 기획 및 발표
9.PMI South Korea Chapter 자원봉사 활동 수행
10.PM 서적 출판(수험서, 실무서, 잡지)
11.PM 교육 커리큘럼 공동 개발
12.PMPcafe 기술 칼럼 참여
13.기업 교육 컨설팅 제공
14.지방의 PM 교육 및 세미나 활성화
15.Professional of PM 인터뷰 진행
16.PM 전문가들의 오프 모임 활성화
17.해외 서적 공동 번역
18.PM Academy 공동 설립
19.PM Webinar 공동 진행
20.PM Symposium 년 2회 기획 및 진행

이 외에도 추가로 더 있는 부분은 세미나때 알려드립니다.

Peter Kim에 대하여

김태영 PMP 010-9344-7505 프로젝트리서치(주) 대표/설립 peterkim@projectresearch.co.kr http://www.ProjectResearch.co.kr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작성하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